오늘뭐볼까?

안녕하세요 알려주는남자 입니다.

최근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을 잡기위해 기준금리를 올리고있고 우리나라 역시 인플레이션 과 환율 등의 이유로 기준금리를 올리고있습니다. 

그리고 그영향으로 대출금리가 상승하여 대출을 받은사람들이 굉장히 힘들어하고있다 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는데요~ 오늘은 기준금리 와 가산금리 그리고 대출금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는 한 국가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를 말하며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금리 입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금융권에서 사용되는 각종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로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하게 됩니다.

좀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 , 증권매매 등을 할때 기준이 되는 금리로 한국은행은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연8회 기준금리를 올릴지,유지할지,내릴지 발표합니다.

그렇다면 기준금리가 올라간다면 어떤일이 발생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텐데요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시중은행 및 금융권에서는 자금 조달 비용이 상승하게 되고 이에따라 대출금리를 올립니다.

이렇게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을 했거나 해야하는 기업 및 개인은 이자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 커지기 때문에 부담이 커지고 대출수요는 줄어들게 됩니다. 대출이 줄어들면 부동산 및 주식에 들어오는 자금 및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한발자국 더 나아가면 금리가 인상되면 예적금 금리 역시 상승하게 되어 안전자산으로 돈이 좀더 많이 흘러가게 되고 해외의 투자자들에게도 좀더 매력적인 투자국이 되어 자금이 좀더 들어올수있습니다.

가산금리란?

가산금리는 금융 기관들에서 대출 , 채권 등의 여러 상품들의 금리를 결정할때 기준금리에 더하는 금리 입니다. 다르게 말한다면 '위험 가중 금리' 라고도 말할수 있습니다.

가산금리는 금융기관이 대출하는 고객의 신용도 및 해당 금융기관에 기여한 정도 등 여러 정보를 기초로 하여 산출합니다. 신용도가 낮으면 그만큼 돈을 빌려주고 못받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금리가 높아지고 신용도가 높으면 그만큼 돈을 받을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금리가 낮아집니다.

금리의 단위는 BP(Basis Point)를 사용하는데 요즘 뉴스 및 기사에서 0.25 , 0.5 BP 올랐다 내렸다 이야기 하는것은 금리를 이야기 하는것 입니다.

정리

즉 기준금리는 중앙은행 에서 정하는 금리이고 가산금리는 시중의 금융기관에서 정하는 금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생각하면 대출금리 란 기준금리 + 가산금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기준금리가 오르기 때문에 대출금리도 같이 오르고 있다 생각하면 되는데 그렇다면 왜 은행들이 욕먹는가? 하면 기준금리 보다 대출금리는 더 많이 빠르게 올리는데 예적금 금리는 천천히 또 적게 올리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Feat 특별배당금 및 자사주소각)

안녕하세요 알려주는남자 입니다. 벌써 8월도 끝나가고 있네요...ㅠㅠ 시간이 참 빠른것 같습니다. 올해 상...

blog.naver.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