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려주는남자 입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청년동행카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마 출퇴근을 하는 2030 사회초년생분들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상 많은 사람들이 교통여건이 좋지않은 산업단지내의 중소기업에서 근무를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산업단지공단이라는 곳에서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청년동행카드 라는 제도를 만들어 도와주고 있습니다. 월 5만원이면 1년 60만원이니깐 해당이 된다면 무조건 이용해야겠죠?!! 자 그럼 청년동행카드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
청년동행카드란?
청년동행카드는 산업단지에 있는 중소기업에 취업하여 근무하고 있는 청년 직장인분들에게 매월 5만원씩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지하철,버스,택시등을 탈때 사용할수있습니다.
물론 교통비 지원이라는 목적이 있기때문에 현금으로 지원하는것이 아니라 청년통행카드를 발급받아 교통비로 사용하면 청구내역에서 지원금으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청년동행카드 발급
청년동행카드는 요건을 충족하는 만 15세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수있고 온라인 과 오프라인에서 신청할수있습니다. (단, 예외사항도 있기때문에 자세한것은 반드시 공단에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신청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의 홈페이지에서 할수있고 오프라인 신청은 본인이 근무하고있는 회사의 소재지 산업단지 공단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다른 청년지원정책처럼 신청기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상시접수를 받고있기 때문에 본인의시간에 맞춰 신청하면 됩니다.
청년동행카드 관련 궁금한사항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할내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급여수준의 제한 - 보통 이러한 지원정책은 중위소득 몇%이하 등의 조건이 붙게되는데 청년동행카드는 교통이 열악한 산업단지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2. 우리회사가 포함되는지 확인은? - 가장 중요하고 궁금한게 우리회사의 포함여부인데요 토지이용규제정보 서비스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본인의 회사 주소의 토지이용계획을 확인할수있고 여기서 지역지구 등 지정여부 에서 다른 법령 등에 따른 지역 및 지구등 에서 확인을 할수있습니다.
3. 무조건 카드 새로발급? -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가 있기에 따로 교통비 때문에 따로 발급 받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이 있는데 신한카드 사용자라면 교통비 지원 및 바우처 기능을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에 추가할수있고 기업&농협은행처럼 bc카드사를 이용하는 경우는 별도로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